프로젝트 생성
-> initailizr 설정 (의존성 추가 안 함)
Application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run 확인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설계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 외주를 주는 경우 등 -> 역할(인터페이스)과 구현 구분하면 됨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 달라. (나중에 변경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미확정)
-> 마찬가지로 역할과 구현 구분
프로젝트 환경설정을 편리하게 하려고 스프링 부트를 사용한 것이다. 지금은 스프링 없는 순수한 자바로만 개발을 진행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스프링 관련은 한참 뒤에 등장한다.
회원 도메인 설계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 외주를 주는 경우 등 -> 역할(인터페이스)과 구현 구분하면 됨
기획자도 함께 볼 수 있는 그림
메모리, 디비, 외부 저장소 중 어떤 걸 사용할지는 미정
개발자가 구체화 한 그림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동적인 부분(메모리를 사용할 것인지 db 사용할 것인지 하는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는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실제 유효한 인스턴스끼리의 참조
회원 도메인 개발
1. Grade (enum class)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2. Member.class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 (constructor, getter, setter)
}
3. MemberRepository (interface)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Long memberId);
}
4. MemoryMemberRespoitory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5. MemberService (interface)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6. 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memberId);
}
}
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main 메소드에서 테스트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JUnit 테스트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개발 과정에서 테스트 코드 작성은 매우 중요하다!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
- 다른 저장소로 변경할 때 OCP 원칙을 잘 준수하고 있는가?
->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있는지 - DIP를 잘 지키고 있는가?
-> 추상화가 구체화에 의존하고 있지 않은지 - 의존 관계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는 문제점이 있음
-> 주문까지 만들고나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설명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 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 달라. (나중에 변경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미확정)
-> 마찬가지로 역할과 구현 구분
실제로는 주문 데이터를 DB에 저장하겠지만, 예제가 너무 복잡해 질 수 있어서 생략하고, 단순히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 금액)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주문 금액에 따라 % 할인)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1. DiscountPolicy (interface)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할인 대상 금액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2. FixDiscountPolicy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 enum은 == 쓰는 게 맞음
if(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
return 0;
}
}
}
3. Order (entity)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rculatePrice() {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getter, setter...)
}
4. OrderService (interface)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5. 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Main test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toString());
System.out.println("Carculate Price = " + order.carculatePrice());
}
}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테스트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JUnit 테스트를 사용하자.
JUnit 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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